BNK금융그룹, 中企 상생 대출펀드 1조, 위기극복 동행에 3년간 14조 지원

입력 2023-07-20 15:50   수정 2023-07-20 15:51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모기업인 BNK금융그룹은 지역 기업과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상생경영을 확대하고 있다. 지역 기업과 소상공인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이어가야 금융도 성장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빈대인 BNK금융 회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그룹의 이익 규모가 줄어들어 연말까지 긴축 경영이 불가피하지만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상생 금융은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영 어렵지만 상생금융은 확대”
BNK금융은 최근 5년간 약 3600억원을 취약계층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현안 지원 등 지역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투입했다. 그룹 당기순이익의 13.5%에 달하는 규모다. 지역 내 청년 자영업자와 예비창업자의 사업 안정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금융지원과 경영컨설팅 등을 제공한다.


지역 중소기업의 신규 고용 창출을 돕기 위해 여러 상생 금융지원책도 선보였다. BNK금융은 매년 지역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중소기업 상생 대출펀드’를 조성하고 있다. 2021년 1조5000억원, 2022년 2조원, 올해 1조원 규모로 마련했다.

지난해 8월부터는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BNK캐피탈, BNK저축은행 등 그룹 내 계열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위기극복 동행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와 취약계층을 지원한다는 취지다.

BNK금융은 이를 위해 3년간 총 14조7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서민금융 지원 5조9000억원, 취약계층 지원 7조3000억원, 재기 지원 1조5000억원 규모다.
○지역 스타트업 육성에 앞장
BNK금융은 지역 전통시장을 지원하는 사업에도 발 벗고 나섰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금융감독원이 전통시장 상인들의 금융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함께 추진하는 ‘장금이 결연’에 지난달 참여한 게 대표적이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부산에 있는 부산진시장, 부전마켓타운, 수영팔도시장과 경남 거제고현시장, 양산남부시장, 진주중앙시장 등 여섯 개 전통시장 상인에게 금융사기 예방 ‘핫 라인’ 구축, ‘찾아가는 장금이’ 이동점포 지원, 소상공인 전용 특판 적금 및 사업자 대출 특별우대 등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BNK금융은 지역 창업생태계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부산은행이 2019년 문을 연 지방은행 최초 창업 육성 플랫폼인 ‘썸 인큐베이터’를 통해 현재까지 90개 스타트업을 지원했다. 매년 ‘B 스타트업챌린지’를 통해선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선정하고 직접 투자한다. 대회에서 수상한 기업들의 후속투자 금액은 224억원에 달한다.

2020년 지역 핀테크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혁신 사업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한 ‘BNK핀테크랩’, 지난해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및 부산시와 함께 조성한 창업 플랫폼 ‘디캠프 스타트업 라운지 부산’ 등을 통해 지역 창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BNK금융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기업과 동반 성장하는 중소기업 지원 선도 금융으로서 지역 중소기업 지원을 더욱 강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집중호우 피해복구 지원도
BNK금융은 최근 발생한 집중호우 피해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3억원의 성금을 마련해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다. 집중호우 수재민을 위한 구호물품 제공과 주거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피해 복구를 위한 긴급 봉사대를 편성하고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 영업본부를 통해 피해 상황을 확인한 뒤 대규모 봉사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금융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및 개인을 대상으로 △기업고객 최대 5억원의 신규 여신지원 △개인고객 1인당 최대 2000만원 긴급생활자금 지원 △만기 연장과 분할상환금 유예 △BC카드 결제 대금 최대 6개월 청구 유예 등 총 2000억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을 할 예정이다.

BNK금융은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부울경 지역 최대 현안인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서도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적극적으로 지원 활동을 하기 위해 지난 4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유치 작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금융상품과 연계한 홍보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2016년 출시한 ‘2030부산등록엑스포적금’을 지난해 2월 ‘2030부산월드엑스포적금’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누적 가입 계좌 수는 28만 좌에 달한다.

최근 엑스포 실사단 방문에 맞춰 SNS 콘텐츠 제작(부산시), 부산도시철도 테마열차 홍보(부산교통공사), 동백어린이미술대회 엑스포 주제 선정(부산시설공단) 등 관심을 높이기 위해 대외기관과의 협력사업도 이어가고 있다.

홍보를 위해 그룹 임직원 8000명에게 자체 제작한 티셔츠도 배부했다. 임직원들은 오는 8월 말까지 두 달간 이 티셔츠를 입고 각종 회의와 행사에 참석하게 된다. 영업점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박람회 개최 의미와 기대효과 등을 전파할 계획이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